반응형

다마스커스의 버낸큘러 특성으로 우선 오밀조밀한 도시조직을 예로 들수 있습니다.


보통 큼직큼직하게 떨어져있는 조직과는 달리 시리아의 전통건물들은 오밀조밀하게 모여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기후를 극복해나가는 과정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보통 건물의 바로 옆에 매우 좁은 간격으로 다른 건물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일조권이 침해될 수 있다는 볕이 부족한 다른 기후대와는 달리, 바로 옆 건물들이 그 높이로 인해 길에 그늘을 만들어 내고, 건물들의 높은 벽 사이로 바람 길이 형성되어져 더운 낮을 조금 더 시원하게 보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건물의 벽과 벽사이를 천막등을 이용해 외부 공간을 그늘공간으로 만들고 그렇게 만들어진 공간을 다양한 용도로 이용하였습니다. 그리고 시리아에서는 모래바람이 많이 불어오는데, 도시를 오밀조밀하게 조직함으로써 하나의 큰 울타리가 직접적인 큰 모래바람을 막아내고 완화되어 통과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바람은 앞서 기후대에서 언급드린대로 남서쪽에서 대개 불어오게 되는데 건물들의 중정방향 역시 남서쪽으로 많이 두어 바람이 통하게 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다마스커스의 버낸큘러의 특징으로는 이중벽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왼 쪽의 그림에서와 같이 외부 마감재료로는 머드, 벽돌,라임, 나무 등을 사용하고, 외부벽과 내부 벽 사이에 짚이나 돌무더기등을 채움으로써 공기층을 만들어낸 이중벽으로 구성되어있음으로써 외부의 뜨거운 공기가 실내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였습니다.


다마스커스의 버낸큘러 벤틸레이션 시스템은 Qanat을 이용해 식혀진 공기를 실내로 유입하거나, 스택이펙트를 통해 공기를 유입하고 뜨거운 공기를 내보내는 효과, 그리고 중정의 식재들에 의해 식혀진 공기의 유입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말씀드린 버낸큘러의 효과들은 또 여러가지가 있는데, 굴뚝을 만들어 stack effect를 이용, 건물마다 각각 작은 중정들을 형성시켜 중정의 효과를 이용하거나, 마지막으로 지하수로의 Qanat효과를 이 건물에서는 지하에 Earth duct를 설치함으로써 버낸큘러 시스템의 특성들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 다마스쿠스의 Micro climate을 한번 살펴보면, 다마스쿠스의 바람에 따라 크게는 남서쪽으로 큰 중정을 내어있는 배치이며 , 건물 마다 있는 굴뚝들 역시 많은 바람을 유입하기위해서  바람이 많이 부는 방향인 남서쪽으로 배치가 되면 바람이 효과적으로 잘 유입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무와 같은 식생 배치를 통해 모래 바람이 직접적으로 유입되는 것을 완화하고, 또한 각각의 중정마다 나무들이 많이 배치됨으로써 그로 인해 뜨거운 공기들을 많이 식힐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이야기들을 정리 해보면,  시리아의 버낸큘러 특성중에는 굴뚝효과와, 지하관계수로, 중정, 식생배치, 이중벽 그리고 오밀조밀한 배치 효과들을, 바람 방향으로 배치된 solar/wind chimney들과, Earth duct, 작고 많은 중정들속의 식생배치, 공기층이 있는 콘크리트 이중벽 그리고 2층 건물을 조밀하게 배치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통합적으로 건물에 적용됨으로써 다마스쿠스와 같이 Hot and dry한 기후대에서 한 낮의 뜨거운 햇볕으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하고 그늘을 만들며, 뜨거운 공기를 내보내고 시원한 공기를 유입하는, 효과적인 친환경 건축 방법들이 버낸큘러의 사례로 존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