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금은 해커스로 바뀐 한울원격평생교육원에서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작성했었던 내용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설계]

• 주제 : 종합적 교수요목의 정의를 정리하고, 종합적 교수요목의 특성과 그 예를 제시해 봅시다.

Ⅰ. 서론

언어를 교육하는데 필요한 교수요목에 대해서 Wilikns에 의하면 교수요목은 종합적 교수요목과 분석적 교수요목으로 구분 될 수 있다. 이 중 대부분의 한국어 교육과정에서 바탕이 되고 있는 종합적 교수요목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종합적 교수요목의 정의

- Wilkins에 의해 교수요목은 종합적 교수요목과 분석적 교수요목으로 구분된다. 이 중 종합적 교수요목은 가르칠 목표 언어를 따로따로 분리된 언어항목들로 분할하여 한 번에 하나씩 제시하며 학습자는 학습을 쉽게 하기 위해 작은 단위로 쪼개어진 언어를 다시 종합하는 역할을 한다. 언어의 전체적 구조가 완성될 때까지 언어의 각 부분의 습득이 점진적으로 되는 과정이 되도록 여러 가지 부분을 따로따로 지도하는 방법에 의해서 작성되는 교수요목이다. 

2. 종합적 교수요목의 특성과 그 예

- 종합적 교수요목은 따로 배운 학습 각 내용을 학습자가 종합하여 이해한다.

- 교수요목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학습자가 배제되며, 학생을 중심으로 한 교수요목이 아니라 교사가 학습 내용을 보다 쉽게 다룰 수 있다는 점에서 교사 중심에 가까운 교수요목이다. 

- 특수 목적 학습자들에 대한 요구분석을 하지는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 오래된 행동주의 모델을 받아들였다는 점에서 현재의 설득력을 상실했다는 단점이 있다.

- 학습자들이 초급 단계에서 벗어나 고급 단계로 올라가는 데 한계가 있다는 단점이 있다.

- 종합적 교수요목의 예로서는 유형으로 보았을 때, 구조 교수요목, 상황 교수요목, 기능 교수요목, 개념 교수요목, 어휘 교수요목, 주제 교수요목 등이 있으며 현재 운영되고 있는 대부분의 한국어 교육과정은 모두 종합적 접근의 교수요목을 바탕으로 한다. 

 


Ⅲ. 결론

현재 한국어 교육과정에서 주로 쓰이고 있는 종합적 교수요목의 정의와 그 특성들을 알아봄으로써, 이해의 폭을 넓히고 장점과 단점을 이해해 실제 교육 현장 및 자신의 교수요목에 효과적으로 적용시킬 필요가 있다.


Ⅳ. 참고문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설계 수업 교재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